피자에 진심인 분들은 주목! 한국에서 정통 나폴리 피자를 제대로 맛보기 위해서는 특별한 인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바로 이탈리아 나폴리피자협회(AVPN)에서 부여하는 베라(VERA)인증인데요. 해당 인증과 이름도 동일한 SPC의 이탈리안 다이닝 브랜드 ‘베라(VERA)’는 전 세계에서 436번째로 베라(VERA)인증을 획득해 진짜 이탈리아 전통 피자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에스펀지 7화에서는 ‘베라(VERA)의 이름에 담긴 뜻은 무엇일까?’를 주제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이탈리아 요리의 정수를 선보이는 브랜드 베라, 그 이름에 담긴 의미부터 진정한 이탈리아를 즐기는 방법까지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세요.
베라(VERA)는 무슨 뜻일까?
Q. 베라의 의미와 설립된 히스토리가 궁금합니다.
베라는 이태리 말로 ‘진짜(Vera)’라는 의미이며, ‘VERA NAPOLI’는 이탈리아 나폴리 피자의 진정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뜻합니다. 베라는 이탈리아 퀴진, 그중에서도 이탈리아 남부의 정통 나폴리탄 퀴진에 매료돼 2013년 론칭됐는데요. 이후 정통 나폴리 피자와 이탈리아 퀴진을 즐길 수 있는 이탈리안 다이닝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Q. 이탈리안 정통성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베라는 원료에서부터 제조방식까지 모두 정통 나폴리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베라의 화덕은 폼페이를 멸망시킨 화산으로 유명한 베수비오 화산석을 현지의 정통 방식대로 구현하여 만든 화덕으로 현지 최고의 장인이 한층 한층 쌓아 만들었습니다. 나폴리 피자 외에도 이탈리아 직수입 밀가루와 세몰라, 신선한 목초란으로 매일 셰프가 직접 반죽하여 제공하는 생면을 사용한 부드러운 식감의 생면 파스타도 베라의 특별한 메뉴입니다.
Q. 베라 매장에서 이탈리안 콘셉트를 살리기 위해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한남동 ‘패션5’ 건물 3층에 위치한 베라 매장에서는 이탈리아 나폴리의 정서와 문화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습니다. 천장에는 이탈리아 사람들이 하루의 운세를 점친다는 숫자놀이 ‘톰볼라 카드’가 장식돼 있으며, 나폴리를 상징하는 독특한 무늬와 그림으로 장식된 테이블과 푸른색 계열의 타일로 된 벽면, 이탈리아에서 공수한 접시 등이 진짜 나폴리에 온 듯한 감상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테이블 옆에는 나폴리 사람들이 행운을 전해주는 것으로 믿는 고추와 마늘이 곳곳에 비치돼 있습니다.
베라(VERA) 피자가 더욱 맛있는 이유는?
Q. 베라가 획득한 베라(VERA) 인증은 무엇인가요?
베라(VERA)인증이란, 피자의 발상지인 이탈리아 나폴리의 전통을 계승하는 나폴리 피자협회(AVPN: Associazione Verace Pizza Napoletana)로부터 진짜 나폴리 피자로 인증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SPC의 베라는 전 세계에서 436번째로 ‘진짜 나폴리 피자’로 인증받아 고객들에게 더욱 맛있는 피자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나폴리 피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나폴리피자협회(AVPN)가 제시하는 8가지 엄격한 기준을 지켜야 합니다. △반드시 장작 화덕 사용 △굽는 온도 485도 △둥근 형태 △수제 크러스트 반죽 △2㎝ 이하의 크러스터 두께와 한가운데 두께는 0.3㎝ 이하 △토마토소스와 치즈 토핑 △쫄깃한 촉감 △쉽게 접을 수 있는 두께 등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베라는 15년부터 22년까지 8년 연속 세계의 이탈리안 레스토랑 ‘오스피탈리타 이탈리아나(Ospitalita’Italiana)’ 인증을 획득해 전통 나폴리 피자와 파스타, 스테이크, 디저트 등 다양한 이탈리안 퀴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오스피탈리타 이탈리아나(Ospitalita’Italiana) 인증은 이탈리아 연합 상공회의소에서 이탈리아 국립 관광원과 이탈리아 상공인 협회가 주관하는 프로젝트로, 1997년부터 전세계 이탈리아 레스토랑 중 우수한 곳을 선정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Q. 베수비오 화산석으로 만든 피자가 더 맛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베라의 피자 도우는 엄선한 이탈리아 밀가루에 효모, 물, 소금을 더한 수제반죽으로 24시간 숙성하여 만들어지는데요. 여기에 이탈리아 D.O.P 인증(지역농산물 품질인증서)을 받은 올리브오일, 토마토 페이스트, 버팔로 모짜렐라 치즈를 올린 후 450°C의 베수비오 화산석 참나무 장작 화덕에서 구워집니다. 최대 90초 이내 빠르게 구워내는 정통 나폴리 방식을 구현했기 때문에 최고의 풍미와 식감을 선사합니다.
Q. 나폴리 피자의 정수를 맛볼 수 있는 메뉴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화덕 피자 메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신선한 모짜렐라 치즈, 진한 토마토소스, 향긋한 바질이 맛의 조화를 이루는 이탈리아 대표 피자인 ‘마르게리타’와 나폴리를 대표하는 채소 프리아리엘리와 짭조름한 이탈리아풍 소시지 살시차를 듬뿍 올린 나폴리 전통 피자 ‘프리아리엘리 살시차 피자’, 신선한 토마토소스, 바질, 마늘, 오레가노, 올리브유와 파르마지아노 레지아노치즈를 올린 피자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정통 나폴리 피자 ‘마리나라 피자’를 추천합니다. 특히 베라의 모든 피자는 익스트림 씬 도우로 제공되어 도우의 바삭함과 피자 본연의 풍미를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Q. 베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메뉴는 무엇이 있나요?
이탈리아 직수입 밀가루와 세몰라, 신선한 목초란으로 매일 셰프가 직접 반죽하여 제공하는 생면을 사용한 부드러운 식감의 생면 파스타를 꼭 맛보시길 추천합니다. 생면 파스타로는 다양한 해산물을 풍성하게 넣은 프리미엄 생면 오일 파스타 ‘해산물 오일 마팔디네’, 가지와 관찰레를 넣어 맛을 낸 토마토소스 파스타에 부라타 치즈를 올려 부드러움을 더한 프리미엄 생면 파스타 ‘가지 & 관찰레 카사레치아’, 바질을 듬뿍 넣은 상큼한 토마토소스와 부드러운 생 모짜렐라 치즈가 어우러진 생면 파스타 ‘뽀모도로 스파게티’, 신선한 해산물을 넣고, 상큼한 오렌지, 토마토를 곁들인 페스카토레에 숭어알의 고소하고 짭짤한 풍미까지 함께 곁들인 프리미엄 생면 파스타 ‘어란 페스카토레 파스타’가 있습니다.
이탈리아 전통을 널리 알리기 위한 베라의 노력
Q. 이탈리아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진행했던 이벤트는 무엇이 있나요?
6월 1일과 2일 양일에 걸쳐 ‘2023서울푸드페스티벌’ 참가를 위해 내한한 미국 피자대회 챔피언 ‘레아 스크루토(Leah Scurto)’ 등 3명의 피자마스터들이 개발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국내 최고 수준의 ‘베수비오 화산석 화덕’을 보유하고, 나폴리피자협회 인증 및 ‘세계의 이탈리안 정통 레스토랑 인증(Italian Hospitality)’을 8년 연속 획득한 베라가 최고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는 점을 피자 마스터들로부터 인정받아 진행되었는데요. 준비한 피자 200판이 모두 판매되는 등 뜨거운 관심을 얻었습니다.
또한 정통 이탈리아 음식을 홍보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이탈리안 푸드 페스티벌’에서 한국 최고의 이탈리안 레스토랑 20여 곳 중 하나로 선정되어 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페스티벌은 이탈리아 정통 음식을 맛보면서 즐길 기회를 제공하고자 주한 이탈리아 상공회의소(ITCCK, 이하 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고 있는데요. 베라는 앞으로도 이탈리안 정통 메뉴 개발과 다양한 행사 참여를 통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Q. 베라 매장을 방문하는 주요 고객층과 방문 후기가 궁금합니다.
베라 한남점의 주요 고객층은 상공회의소, 관광청 등의 관공서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과 이탈리아에서 거주했던 분들, 혹은 이탈리아분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특히 나폴리에서 오신 분들의 경우, 고향에서 먹어본 피자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는 등의 후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Q. 고객들이 베라를 통해 어떤 문화를 향유했으면 하나요?
베라는 정통 나폴리 스타일 피자를 통해 이탈리아의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진정한 이탈리아의 미식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원료에서부터 제조방식까지 이탈리아 나폴리 피자의 전통을 이어가며 진짜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베라(VERA)의 장인 정신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이탈리아 퀴진을 통해 맛있는 행복을 선사할 베라에 많은 기대 부탁합니다. 에스펀지 8화는 더욱 알차고 흥미로운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