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에 가져온 가장 큰 변화를 꼽으라면 단연 ‘비대면’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람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서비스들이 발빠르게 등장하면서 라이프스타일에도 대대적인 혁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무인 매장이 바로 그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점원이 없는 매장에서도 각종 편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얼마전 최초의 무인 매장인 ‘플로우(flow)’를 론칭하며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는데요. 색다른 경험과 편리한 서비스로 가득 찬 플로우 매장으로 지금부터 함께 떠나볼까요?
아이스크림 시장의 새물결, 배스킨라빈스 ‘플로우’
지난 2일, 위례신도시 아이에스센트럴타워에 배스킨라빈스 플로우 1호점이 오픈했습니다. 배스킨라빈스에서 모든 서비스를 완전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무인 매장을 선보인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플로우(flow)’는 밤낮없이 매장 결제, 배달 등 모든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물 흐르듯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겨있는 이름인데요. 끊이지 않는 즐거움(Seamless Pleasure)이라는 콘셉트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딱 맞는 다채로운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플로우 매장 외관은 통통 튀는 발랄한 분위기로 지나가던 이들의 발길을 붙잡는데요. 브랜드 콘셉트에 걸맞게 다섯 가지 컬러의 무지개 라인이 끊임없이 흐르는 듯한 그래픽 포인트를 임팩트 있게 새겼습니다. 매장 안에는 제품이 종류별로 깔끔하게 진열되어 있어, 고객들이 손쉽게 원하는 물건을 찾고 고를 수 있는데요.
플로우 매장에는 일반 아이스크림 외에도 마카롱·모찌·롤과 같은 각종 아이스 디저트를 비롯해 아이스크림에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시리얼, 스낵류와 파티용품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일반 매장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오가닉, 딜라이트, 프로바이오틱스 플레이버 등 120여 종의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플로우에서만 판매되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아이스크림 피자도 선보여 색다른 맛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플로우 매장은 SPC그룹의 토탈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인 섹타나인 스마트 스토어(Smart Store)팀의 기술 협력으로 최첨단 IoT 무인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고객들이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무인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물론, 보안과 품질관리까지 첨단 기술을 통해 컨트롤하는데요. 덕분에 24시간 언제든지 고객들이 안심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장 이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매장을 자유롭게 둘러보며 원하는 제품을 냉장고나 매대에서 꺼내 장바구니에 담아주세요. 제품을 다 고르셨다면 키오스크(무인 단말기)에서 바코드를 찍고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하실 수 있게끔 매우 직관적이고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더불어, 플로우 매장을 야간에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밤 11시부터 아침 10시까지는 매장 입구에서 신용카드를 꽂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일반 배스킨라빈스 매장과 마찬가지로 배달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플로우의 배달 서비스는 아침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이용 가능한데요. SPC그룹의 간편주문 앱 ‘해피오더’를 통해 인기 아이스크림 1종을 한 통 가득 담은 레디팩, 디저트로 구성된 배달 전용 세트 등 배달 전용 메뉴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점포 반경 2km 내에서 배달 주문이 가능한데요. 향후 해피오더 외에도 배달의 민족, 카카오주문하기, 요기요, 쿠팡이츠, 네이버를 통한 배달 주문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이번 무인 매장 플로우 오픈을 시작으로, 2022년 상반기에는 XR(확장현실)기술을 활용한 로컬마케팅 서비스 ‘해피리얼’을 론칭하는 등 더욱 풍부하고 즐거운 오프라인 구매 경험을 제공할 계획인데요. 비대면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첨단 기술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배스킨라빈스의 행보를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Q&A로 알아보는 플로우의 모든 것
Q. 무인 매장을 오픈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발맞춰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셀프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무인 매장을 선보이게 됐습니다. 무인 매장에 최적화 된 디저트, 레디팩 중심의 제품군을 강조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존 가맹점 대상으로 무인 매장 오픈 기회를 제공해 브랜드 성장동력과 가맹 상생 모델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Q. 무인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24시간 언제나 최상의 제품을 만나 보실 수 있도록, 냉동 온도와 품질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현재 플로우에는 온도 센서가 적용돼 있어, 관리자가 냉동고 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습니다. 냉동고에는 문열림 감지 센서가 탑재됐는데요. 이를 통해 고객이 문을 닫지 않고 구매를 진행하는 경우 “냉동고 문을 닫아주세요”라는 안내 멘트가 나오도록 하는 등 즉각적 대응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Q.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무인 매장의 장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배스킨라빈스가 줄곧 추구해 온 ‘골라먹는 재미’를 더욱 주체적으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시간 제약 없이 고르는 즐거움을 여유롭게 누릴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배스킨라빈스 무인 매장의 핵심 경험이자 가치입니다. 플로우에서는 모든 서비스를 완전 비대면으로 제공하므로, 냉동고에 보관된 완제품을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직접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피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며, 모바일교환권 등 기존 배스킨라빈스 매장에서 이용하셨던 서비스와 혜택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전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배달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도 플로우 만의 장점입니다.
Q. 제품 도난이나 응급 상황에 대한 우려는 없을까요?
지능형 CCTV, 다양한 종류의 센서 등 첨단 IoT시스템을 설치하여 매장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입구에 움직임 감지 센서를 부착해 고객이 입장할 때 출입 방법과 매장 안내를 제공하며, 지능형 CCTV를 통하여 배회 및 이상 행동을 감지합니다. 응급상황일 때는 고객이 “살려주세요” 혹은 “도와주세요”라고 외치면 음성 인식 비상벨이 작동하여 점주 호출 및 인근 파출소 연결 등의 긴급 대응 체계가 발동됩니다.
Q. 22년 상반기 론칭 예정인 ‘해피리얼’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해피리얼은 AR(증강현실)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구매경험을 선사하는 로컬마케팅 앱 서비스인데요. 기존 텍스트, 이미지, 영상 형태의 일방향식 정보제공에서 틀을 넓혀, 고객에게 인터렉티브하고 다채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해피리얼을 통해 플로우 매장을 미션장소로 활용하고, 퀘스트 미션 수행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VR기술을 활용한 가상공간에서의 쇼핑 등 여러 혁신적인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Q. 앞으로의 플로우 매장 출점 계획이 궁금한데요.
플로우 위례점은 가맹점 모델 개발을 위한 직영점 시범 운영으로, 사업 안정화를 거쳐 향후 가맹점 모델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존 가맹점만 오픈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기존 가맹점주 분들이 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플로우의 등장으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SPC그룹은 항상 시대를 앞선 기술력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며, 신선한 경험과 만족을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플로우와 함께 24시간 언제든지 맛있는 아이스크림으로 달콤하고 행복한 순간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