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빨갛게 무르익은 딸기의 향이 더욱 달콤해지는 계절입니다. 원래였다면 4월에 개최되는 딸기 축제를 준비하고 있었을 시즌인데요.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축제가 개최되지 못하거나 비대면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에 충청남도 논산의 딸기 농가 역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질 좋고 독보적인 국내산 딸기 품종을 개발해 일년 내내 재배했던 농가의 시름을 덜어내기 위해 SPC그룹에서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논산 청정 딸기를 활용한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행복상생 프로젝트 3탄 논산 딸기편

 
 

논산 딸기 연구소의 노력으로 개발된 청정 딸기

 

논산의 특산품 청정 딸기

 
논산은 비옥한 토질과 맑은 물, 풍부한 일조량 등으로 딸기 재배에 최적화된 지역인데요. 천혜의 자연 환경을 바탕으로 논산 딸기 연구소는 ‘국내산 품종 개발’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덕분에 논산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딸기 산지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우리나라 딸기 시장은 일본산 품종 ‘육보’와 ‘장희가 선점하고 있었는데요. 2005년, 충청남도 논산의 육묘장에서 ‘설향’이 개발되며 이러한 판도가 뒤집히게 됩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풍미를 자랑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설향에 이어 논산 딸기 연구소에서는 소비자를 만족시킬 신품종을 꾸준히 개발했습니다. 어른 손바닥만 한 크기에 달콤한 향기가 가득한 ‘킹스베리’, 탐스러운 선홍색 빛깔과 아삭아삭한 식감이 돋보이는 ‘비타베리’가 바로 이곳에서 개발된 국내산 품종입니다.
 

고품질 국내산 품종을 만들기 위한 논산 딸기 농가의 노력

 
또한 논산에서는 2000년대부터 유용 미생물과 천적을 이용해 친환경 농법으로 딸기를 재배하고있는데요. 수확 과정부터 입고되기까지 총 3번의 선별 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품질과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출하된 논산 딸기는 높은 당도와 풍부한 과즙을 자랑하며 우리나라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사랑받고 있습니다.
 
 

공유 가치 창출 모델로 확대된 행복상생 프로젝트

 

행복상생 협약식 체결 현장

 
논산 딸기 농가의 부단한 노력 덕분에 청정 딸기는 러시아, 미국,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수출 품목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는데요. 작년부터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는 기대했던 만큼의 수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001년부터 진행되어온 ‘논산 딸기 축제’ 및 ‘딸기 농장 체험’ 또한 규모를 축소하고 온택트 방식으로 바뀌면서 농가의 시름이 깊어졌는데요. SPC그룹에서는 딸기 농가의 고충을 덜기 위해 논산시와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맺고 농가 지원에 앞장섰습니다. 먼저 딸기를 포함한 논산 지역 대표 농산물 약 1천 톤을 수매하고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SPC그룹이 걸어왔던 상생의 길

 
SPC그룹은 상생경영 철학에 따라 약 12년간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 협업은 2020년 9월 ‘행복상생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지속되며 ‘공유 가치 창출(CSV)’ 모델이 되었는데요. 기업이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 고객은 가치 소비에 동참하며 지역 농가와 상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강원도 평창 감자, 제주 구좌 당근에 이어 세 번째 행복상생 프로젝트의 주인공인 논산 딸기는 과연 어떤 제품으로 탄생했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미엄 케이크로 변신한 논산 딸기,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의 논산 생딸기 케이크

 
파리바게뜨는 제주 구좌 당근을 활용한 케이크와 디저트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이번에는 논산 농가와의 협업을 통해 눈과 입이 즐거운 프리미엄 디저트, ‘논산 생딸기 케이크’를 출시했습니다. 논산 청정 딸기가 콕콕 박힌 케이크를 자르면 상큼한 딸기 콤포트와 생크림, 그리고 묵직한 식감을 주는 레제르크림(진한 커스터드 크림과 생크림을 배합한 크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단면이 드러납니다. 이렇게 딸기의 단면이 케이크를 감싸듯 둘러싸 보는 즐거움을 더한 방식을 ‘프레지에(Fraisier)’라고 합니다. 한 입 맛보면 상큼하면서 달콤한 풍미가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파리바게뜨의 논산 딸기 제품 영상

 
 

싱그러운 딸기 샐러드와 음료, 피그인더가든

 

피그인더가든의 논산 딸기 제품

 
프리미엄 샐러드 전문점 피그인더가든에서도 논산 청정 딸기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먼저 ‘논산 딸기 스트로베리 콥’은 달콤한 과즙을 머금은 딸기와 아보카도, 금귤 등 제철을 맞은 식재료를 활용해 다채롭게 완성된 시즌 한정 샐러드입니다. 또한 상큼한 딸기에 바질의 독특한 풍미를 더한 ‘스트로베리 바질 모히또’와 부드러운 우유 달콤한 맛이 어우러지는 ‘스트로베리 라떼’, 논산 딸기의 청정함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스트로베리 주스’ 등의 음료 3종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PC그룹의 세 번째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한 논산 딸기의 달콤한 변신을 살펴보았습니다. 파리바게뜨의 노하우로 재탄생한 케이크부터 갓 수확한 딸기의 싱싱한 맛을 그대로 살린 피그인더가든의 샐러드와 음료까지, 논산 딸기 축제의 현장을 그대로 재현했는데요. 가까운 파리바게뜨나 피그인더가든 매장을 방문하셔서 논산 딸기의 새콤달콤한 매력을 직접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