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외식산업 브랜드로서 다양한 메뉴와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SPC그룹은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SPC기업대학’을 통해 우수한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는데요. SPC기업대학 수료 후 외식업 인재로 거듭나 쉐이크쉑 용산 아이파크몰점에 입사한 SPC기업대학 제과제빵과 11기 수료생 권혜림양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SPC기업대학 제과제빵과 11기 수료생 권혜림양 인터뷰

 

SPC기업대학 11기 수료생 권혜림양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쉐이크쉑 용산 아이파크몰점에 입사한지 1년 반이 된 SPC기업대학 제과제빵과 11기 수료생 23살 권혜림입니다. ‘헤이즐’이라는 이름으로 근무하고 있어요!

 

쉐이크쉑 직원이 매장에서 하는 업무

 

Q. 쉐이크쉑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나요?

 

저희는 고객분들을 ‘게스트’라고 부르는데요. 게스트를 직접 응대하고 버거 및 음료를 제조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장에서 사용되는 재료도 준비하고 있는데요. 직급에 따라 매장이나 키친을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맡게 됩니다.

 
 

쉐이크쉑과 다른 버거 브랜드와의 차이

 

능숙한 솜씨로 햄버거를 셋업 중인 권혜림양

 

Q. 쉐이크쉑의 햄버거 만드는 과정은 어떤 모습인가요?

 

쉐이크쉑은 총 13개의 스테이션으로 나뉘어 있어 보다 체계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중 메인인 버거는 빵을 토스팅하고 그릴에서 구워진 패티를 양상추, 토마토, 양파 등 신선한 야채들과 함께 셋업 하여 제조합니다. 쉐이크쉑만의 특별한 쉑소스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죠.

 

Q. ‘게스트’처럼 쉐이크쉑에서 쓰이는 업무 용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게스트에게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재료를 준비하는 주방을 ‘BOH(Back of House)’라고 하는데요. 트레이를 들고 돌아다니는 직원이 조리하고 있는 직원의 뒤로 지나갈 때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Behind’라고 외치고 지나갑니다. 그 외에도 직원들이 근무 시작 전에 매장의 상황을 보고받는 조회를 ‘Premeal’이라고 하는데, 사항을 확인했다는 의미로 ‘Heard’라고 외치는 것도 전 세계 쉐이크쉑에서 통용되는 용어예요.

 

쉐이크쉑의 직원이 추천하는 꿀조합 버거

 

Q. 쉐이크쉑 직원이 추천하는 숨은 꿀조합이 있다면?

 

‘햄버거’에 치즈와 양파를 추가하는 걸 좋아하는데요. 치즈 버거에 양파가 추가된 단순한 맛이지만 쉐이크쉑만의 시그니처 앵거스 비프 패티토종 효모를 사용한 포테이토 번 등 본연의 맛이 좋아 오리지널 햄버거의 풍미를 더 진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미국스러운 맛을 원하신다면 짭짤한 베이컨을 추가해 드시는 것도 좋아요!

 
 

쉐이크쉑 직원이 알려주는 알바 꿀팁!

 

숙지한 메뉴얼을 바탕으로 빠르게 업무를 수행하는 쉐이크쉑 직원들

 

Q. 이런 사람에게 쉐이크쉑 알바를 추천한다!

 

직원들과의 화합과 열린 관계를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한국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미국 브랜드인 만큼 트렌디하고 개방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기에 직원들과도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일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런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와 입사하게 됐어요.

 

Q.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바 꿀팁이 있나요?

 

입사 후 처음 트레이너에게 교육받을 때 집중해서 잘 배우는 게 꿀팁이라면 꿀팁입니다. 저도 쉐이크쉑이 첫 아르바이트이자, 첫 직장인데요. 매뉴얼을 완벽히 숙지하고 트레이너의 교육을 잘 따라간다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기업대학 학생에서 쉐이크쉑 직원이 되기까지

 

쉐이크쉑 용산 아이파크몰점 매장 내부

 

Q. 수료 후 쉐이크쉑에 근무를 하기까지에 어떤 과정이 있었나요?

 

작년 2월, 기업대학에서 제과제빵과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베이커리 쪽으로 취업을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우연히 듣게 된 쉐이크쉑 입사 설명회에서 쉐이크쉑만의 개방적인 문화가 매력적으로 느껴져 입사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기업대학을 통해 배운 교육이 실제로 업무할 때 도움이 되었나요?

 

쉐이크쉑에서 맡은 업무가 제가 수료한 제과제빵과 교육과정과 관련된 업무는 아니었지만 SPC그룹의 계열사라 운영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됐어요. 특히 위생이나 점포관리의 경우 기업대학에서 배웠던 교육 프로그램이 실무에 많은 보탬이 되어 좋았습니다.

 

친절하게 게스트를 응대하는 권혜림양

 

Q. 현장에서 일을 할 때 어려웠던 점이 있나요?

 

아무래도 인기가 많은 브랜드인 만큼 바쁘고 진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담이 될 때도 있었던 거 같아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 나갈 수 있었던 건 쉐이크쉑이 가치 있는 브랜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Stand For Something Good. 쉐이크쉑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동시에 친환경적인 공간 안에서, 신선하고 좋은 재료로 음식을 만들고, 게스트를 향해 따뜻한 친절을 실천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기업대학을 통해 입사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사실 진로의 방향이 바뀔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에 쉐이크쉑 입사를 고민했었는데요. 현재는 다른 사람들한테 추천할 정도로 만족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새로운 시도가 어쩌면 더 좋은 방향일 수도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고요. 쉐이크쉑에 입사를 꿈꾸시는 분들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내길 바랍니다. 파이팅!

 
 

지금까지 SPC기업대학 11기 수료생 권혜림양의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수료 이후 쉐이크쉑에 입사하고 쉐이크쉑의 매력적인 문화에 빠져드는 과정까지 면밀하게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산업의 우수한 인재로 거듭나고 싶다면 SPC기업대학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