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공정거래협약이행 모범사례 발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장, 대∙중견기업 임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하는 큰 행사였는데요. 그 중 SPC그룹의 대표 계열사 ㈜파리크라상은 가맹점 창업에서부터 운영까지 전 단계에 거쳐 맞춤형 상생정책을 실시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공정거래협약 이행 모범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자세한 내용을 지금 소개합니다.

 
 

공정거래협약제도란?

 

공정거래협약제도

공정거래 협약제도와 협약 이행 평가 기준

 

공정거래협약 제도는 대∙중소기업들이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대기업이 중소기업 및 가맹점에게 자금과 기술 등을 지원해주거나 법에 규정된 것보다 높은 수준의 거래조건을 적용해줄 것을 사전에 약정하고 이행하는 제도입니다. 중소 협력업체의 경영 여건을 개선시키고, 대기업의 원가 절감과 품질 향상이 이루어져 우리나라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파리크라상 CCM

2019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획득한 ㈜파리크라상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협약이 잘 이행되는지 평가하고, 이를 동반성장위원회가 진행하는 대기업 실적평가 및 설문조사와 합산해 매년 1회 동반성장지수를 발표하는데요. 가맹사업의 경우 크게 (1) 계약의 공정성, (2) 법위반 예방 및 법 준수 노력, (3) 상생협력 지원 등으로 분류된 10가지 세부 평가 기준 항목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여부 등에 따라 가점도 부여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모범사례 발표회

 

공정거래협약 모범사례

공정거래협약 이행 평가 우수 기업 표창

 

㈜파리크라상은 12월 13일 공정거래위원회가 100여 개 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정거래 및 상생 협력 모범사례 발표회에 참가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공정거래협약의 효과를 시장에 제대로 알려 협약 제도를 활성화하고 자율적인 상생협력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개최되었는데요. ㈜파리크라상은 협약이행 평가 결과가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되어 표창을 수여 받고 사례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가맹점 생애주기 TOTAL 경영관리’ 주제로 맞춤형 상생 정책을 소개한 (주)파리크라상

 

특히, ㈜파리크라상은 ‘가맹점 생애주기 TOTAL 경영관리’라는 주제로 가맹점 창업부터 운영 전 단계에 걸쳐 실시중인 맞춤형 상생 정책인 ‘창업지원센터’, ‘사전동의제도’, ‘상생위원회’을 발표해 주목을 끌었습니다.

 

우선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가맹점주는 ㈜파리크라상의 ‘창업지원센터’를 방문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창업에 중요한 정보를 가맹본부와 사전에 같이 검토하는 ‘사전 심의’ 이후, 면담을 통해 창업 여부를 결정하는 ‘창업 심의’ 등 총 2단계 과정을 통해 신중한 창업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가맹점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는 다양한 광고나 판촉행사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파리크라상은 판촉행사 실시 전에 반드시 행사의 내용과 시기, 비용 등을 가맹점주에게 알린 뒤, 80% 이상의 가맹점주가 동의한 경우 행사를 진행하는 ‘광고∙판촉 사전 동의 제도’를 선도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동의율이 80% 미만인 경우, 판촉행사에 동의한 가맹점에 한하여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파리크라상은 가맹점주와의 분쟁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신속하고 자율적으로 분쟁이 해결될 수 있도록 자체 내부 분쟁 조정 기구인 ‘상생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상생위원회에 현재까지 상정된 분쟁 모두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SPC그룹의 노력은 실제로 10년 이상 장기 계약을 맺는 가맹점이 전체의 3분의 1 이상일 정도로 안정적이라는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SPC매거진은 상생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 ㈜파리크라상 상생협력팀 유재현 과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상생모범사례

㈜파리크라상 상생협력팀 유재현과장의 인터뷰

 

지금까지 ‘공정거래협약 이행을 위한 ㈜파리크라상의 다양한 노력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SPC그룹은 앞으로도 가맹점의 권익을 보호하고 상생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