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혁신푸드비지니스 수료식

청년 혁신 푸드 비즈니스 사업화 교육 관계자와 수료생

 
지난 11월 15일, 서울대학교에서 ‘2019 청년 혁신 푸드 비즈니스 사업화 교육’ 최종 사업 계획 발표회 및 수료식이 진행됐습니다. 청년 혁신 푸드 비즈니스 사업화 교육이란, SPC그룹이 농림축산식품부, 서울대학교와 함께 힘을 모아 청년의 식품 기술 창업을 촉진하고 돕는 사업입니다. 참가 학생들은 연구와 실험,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제 사업화 계획 및 발표까지 진행했는데요. 지난 10주간의 결실을 맺는 열정 가득했던 현장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청년 혁신 푸드 비즈니스 사업화 교육이란?”

 

이번 사업은 SPC그룹과 농림축산식품부, 서울대학교 등 산관학 협업으로 운영돼 초기부터 주목을 이끌었습니다. 대학원생과 교수진들이 연구/개발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식품과 타 분야 융합을 통한 ‘혁신적인 푸드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이기원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와 김범호 SPC그룹 부사장

 

지난 8월부터 10주간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운영 아래 기술사업화 모델 개발부터 투자제안서 제작 및 투자유치까지 과정을 진행해왔습니다. 교육 수료생들은 전문가 특강, 자문, 토론 등을 거쳐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SPC그룹과 함께 시제품 개발, 공동 연구개발, 투자 지원, 후속 정부 사업 연계 등 실제 투자제안서 작성까지 이루어졌습니다.

 
 

앞으로 더욱 빛날 청년들을 응원합니다

 

청년 혁신 푸드 비즈니스 사업화 교육 수료생들의 최종투자제안서 발표

 

오랫동안 준비한 만큼 15일 수료식에 참석한 10개 팀(경희대, 국민대, 세종대, 부경대, 전남대, 고려대, 경북대, 서울대, 가천대, 충남대)은 모두 열의를 담은 최종 투자제안서를 발표했습니다. 한국형 사워도우(Sourdough, 유산균과 효모 배양물)를 활용해 제빵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희대학교의 발표를 시작으로 포화지방 저감화 베이커리 및 유탕용 올레오젤과 글루텐 프리 압연 식품용 프리믹스에 관한 연구, 빵과 함께 먹는 제품군 ‘Bread Mates’에 대한 연구 발표 등이 주제로 등장했습니다. 이 밖에도 흑마늘, 무화과, 작약 등 다양한 지역 소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 발효종 식품 기술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제안도 이뤄졌습니다.

 

청년 혁신 푸드 비즈니스 사업화 교육 수료식 현장

 

SPC그룹의 지원과 기술사업화 경험이 풍부한 내외부 강사진들의 도움으로 달려왔던 교육을 마무리하는 순간이었던 만큼, 발표를 마친 연구진들은 자신의 연구를 기술사업화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책임자로 성장하고, 그 사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창업생태계를 만들어갈 준비를 마친 모습이었습니다.

 

청년혁신푸드비지니스 수료식

앞으로 더욱 빛날 청년들을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2019 청년 혁신 푸드 비즈니스 사업화 교육 수료식’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청년들의 꿈을 지원하고 식품산업에 혁신적인 창업생태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응원하는 SPC그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