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다짐했던 계획을 되돌아보게 되는 연말연시입니다. SPC는 올 한해 새로운 성장과 변화를 맞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는데요. 최고의 품질과 창의적 도전으로 글로벌 500호점을 돌파하고, 최신 기술에 기반해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2023년을 빛낸 SPC의 반가운 소식들을 살펴보며, 지난 1년 동안의 행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각 제목을 클릭해 SPC의 2023 반가운 소식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이미지 내 제목을 클릭하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SPC

 

 

SPC는 올해 국제 무대로 활동 범위를 확장하며, 글로벌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2004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꾸준히 글로벌 사업을 확대해 미국, 프랑스, 영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 10개국에 진출했고, 특히 파리바게뜨는 글로벌 500호점의 고지를 넘어섰는데요. 이 외에도 11월에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프랑스 인기 축구 구단인 ‘파리 생제르맹(Paris Saint-Germain)’과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글로벌 사업 강화에 발맞춘 스포츠 마케팅까지 본격 전개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국제 사회의 다양한 글로벌 기업 및 기관과 MOU협약을 맺으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는데요. 대표적으로 파리바게뜨는 지난 4월, 미국 뉴욕시,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이하 암참)와 손잡고, 뉴욕 시민들의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돕는 3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10월에는 중동 현지 유력기업인 ‘갈라다리 브라더스 그룹과 ‘파리바게뜨 중동 진출을 위한 조인트 벤처 파트너십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SPC삼립은 6월, 태국 CP그룹의 유통계열사 ‘시암 마크로(Siam Makro)’와 파트너십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태국 시장 진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태국 현지의 베이커리 제품 생산과 유통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검토하고, 향후 동남아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인데요. SPC는 내년에도 세계를 무대로 한국 베이커리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나갈 예정입니다.

 
 

전통 간식의 화려한 변신, K-디저트 시장 선도

 

 

올해는 K-디저트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뜨거웠습니다. SPC는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식품 및 음료 산업 박람회 ‘아누가’에 참가해 한국 디저트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렸는데요. 한국 전통 디저트인 약과를 필두로 SPC삼립의 간판 메뉴인 삼립호빵과 삼립호떡, 빚은의 떡까지 다양한 디저트와 하이면, 만두 등 총 53종의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이중 ‘케어스(Carearth) 약과’는 무려 116대 1을 뚫고 이노베이션쇼의 파이널 리스트로 선정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외에도 SPC의 다양한 브랜드에서 전통 음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디저트를 선보였습니다. 던킨은 도넛을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와 ‘인절미 츄이스티’를, SPC삼립은 ‘궁중꿀약과’와 ‘조청 모약과’를 출시했는데요. 파리바게뜨는 서양식 디저트인 쿠키에 전통 디저트 약과를 올린 ‘갓구운 쫀득바삭 약과쿠키’로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K-디저트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엿볼 수 있는 SPC의 제품을 만나보세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나눔의 실천

 

 

SPC는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사회취약계층에게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4월에는 푸르메재단과 함께 파리크라상 예술의전당점에서 장애 어린이 지원을 위한 ‘SPC행복한펀드 기부 약정식’을 진행하고, ‘장애인의 날’이 지닌 의미를 되새기며, 장애 청소년의 꿈과 진로를 지원하기 위한 ‘꿈, 피어나다’ 전시회도 함께 개최했습니다. SPC는 같은 달 ‘소울 베이커리’에서 근무하는 장애인 파티시에를 대상으로 제과 제빵 특강 ‘SPC&SOUL 행복한베이커리교실’을 개최하는 등 장애인의 제과 제빵 교육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한 다양한 글로벌 캠페인도 진행했습니다. 2월에는 지진으로 피해를 본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돕기 위해 SPC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인 ‘해피쉐어 캠페인’을 통해 성금 10만 달러를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했습니다. ‘해피쉐어 캠페인’은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 내 ‘해피스토리’ 코너에서 직접 참여하거나, 페이지 내 연결된 대한적십자사 사이트를 통해 직접 기부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참여가 돋보여 더욱 의미가 깊은데요. 3월에는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과 손잡고, 자립준비청년의 성공적인 홀로서기와 꿈을 응원하는 ‘핑크드림’ 캠페인을 정식 출범해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적극적으로 격려하고, 종합건강검진 및 심리상담 프로그램도 지원했습니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SPC의 활동

 

 

SPC는 환경 경영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11월 진행된 ‘SPC 커피자루 업사이클 디자인 공모전’이 있는데요. 공모전에 앞서 업사이클 디자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를 찾아가는 업사이클 특강’을 진행하고, 시상식을 통해 업사이클 디자인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알리고, 패션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포장재에도 녹색인증 포장재를 활용해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6월 SPC삼립은 포켓몬빵, 산리오빵, 삼립호빵 등 1,600여 품목에 녹색인증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했는데요. 특히 삼립호빵, 미니꿀약과를 포함한 140여 품목에는 녹색인쇄라 불리는 플렉소 인쇄 방식으로 제조한 친환경 포장재를 적용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7월, 완제식빵 전 제품을 비롯해 주요 베이커리 총 26종 품목에 녹색인증 포장재를 적용해 2022년 기준으로 일회용 비닐쇼핑백의 기존 사용량 대비 90% 가까이 감축했고, 2022년에는 케이크 구매 시 일회용 플라스틱 칼을 요청 소비자에 한해 제공하는 ‘일회용 칼 줄이기’ 캠페인을 전개해 기존 사용량의 약 20% 이상을 절감했습니다. SPC는 앞으로도 환경에 관한 관심과 지원을 통해 지구를 더 깨끗한 곳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식품 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푸드테크 기술

 

 

2023년은 특히 새로운 형태의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푸드테크의 진화가 돋보였던 한 해였습니다. SPC ‘섹타나인(Secta9ine)’은 3월, 딥러닝(Deep learning, 심층학습) 기반의 객체 인식 AI 기술을 적용해 매장 직원이 따로 바코드를 찍을 필요 없이 상품의 가격을 도출해 주는 제품인식 스캐너를 개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섹타나인만의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 등 고도화된 자체 기술력이 집약된 기술은 향후 식품 업계 전반에 걸친 기술의 진보와 트렌드를 선도할 예정입니다.
 

SPC삼립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독창적인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챗GPT’ 및 이미지 생성 AI인 ‘스테이블디퓨전’ 등의 최신 AI 기술을 접목한 업무 솔루션 ‘신제품 개발 플랫폼(SGPD)’을 개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SPC삼립은 앞으로도 SGPD를 통해 온라인 커머스 및 소셜미디어, 오프라인 샵 등 시장 트렌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신규 아이템을 발굴하는 등 신제품 개발 초기 프로세스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품질 제고나 창의적 활동에 더 많은 역량을 집중할 예정인데요. 음식과 기술의 만남으로 더욱 스마트한 경영 활동을 수행할 섹타나인과 SPC삼립의 행보를 함께 지켜봐 주세요.

 
 

각종 어워드에서 이룬 수상의 쾌거

 

 

2023년에는 각종 기관에서 SPC의 제품력과 디자인을 인정받는 수상 릴레이가 이어졌습니다. 1월에는 티트라가 전 세계 130여 개국의 식음료 제품 중 우수 제품을 평가해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2023 ITI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국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수상했고, 5월에는 SPC삼립 미각제빵소가 선물세트 패키지로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에서 푸드 카테고리 패키지 부문 본상을 받았으며, 파리바게뜨가 세계적인 권위의 국제 품질 평가기관인 ‘2023 몽드 셀렉션(Monde Selection)’에서 우수한 맛과 외관을 인정받아 2년 연속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한편 섹타나인은 임직원의 여가 생활 보장 및 복지 향상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그동안의 노력을 인정받는 ‘2023 여가친화인증’ 시상식에서 장관상을 받았는데요. 섹타나인은 앞으로도 일과 여가의 조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섹타나인만의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2023년 SPC의 반가운 소식들을 살펴봤는데요. 고객의 행복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SPC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2024년에도 SPC 구성원들과의 상생과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사명감을 바탕으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SPC의 행보에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