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는 회사는 물론, 임직원의 발전을 도와 상생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제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달 3일, 자사의 성장에 도움을 준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는 ‘2022년 제안왕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지금부터 지난 1년간의 제안 활동 성과를 살펴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우수 제안자로 선정된 주인공들을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가득했던 SPC의 2022년 제안 활동
모든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SPC의 제안 제도는 외부적으로는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부적으로는 임직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며 개선책을 찾는 소통의 장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총 1만 4,703명이 제안 활동에 참여하였고, 15만 3,425건의 제안이 등록되는 등 전년 대비 큰 성장을 이뤘는데요. 이는 2021년 처음으로 연간 10만 건 등록을 달성한 데 이어 50%나 증대된 제안 건수입니다. 이로써 2022년에는 누적 70만 건 이상의 제안이 등록된 상태인데요. 그중 3만 5,404건의 아이디어가 채택돼 회사 발전에 기여하였고, 8,352건은 실행으로 이어져 연간 약 70억 원가량의 경제적 효과(우수 제안 11건 기준)를 창출했습니다.
SPC그룹의 제안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SPC의 2022년을 빛낸 제안왕 주인공들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우수 사원들에게는 특별한 상이 수여됐는데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제안왕을 거머쥔 SPL 공무팀 안성환 직장은 한 해 동안 228일 제안에 참여해 작년보다 약 400건이나 많은 건수인 1,432건의 아이디어를 제출했습니다. 전체 제안 중 약 97%를 실행한 SPC삼립 시화생산1팀 정영태 주임은 실행왕을 거머쥐며, 공정 오류와 설비 이상 및 오염 등의 이슈를 개선한 공을 인정받았습니다.
파리크라상 제안사무국 박종희 차장과 SS사업전략팀 박은영 주임, 그리고 PB파트너즈 제조효율화팀 박기현 차장은 공동수상자 17명을 대표해 성과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와이어 채망을 활용해 점포 생산성을 향상시켰고, 연간 약 58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습니다. PB파트너즈 제안사무국 김해룡 부장과 최혜원 주임은 PB파트너즈와 섹타나인, 파리크라상, SPC삼립 제안사무국의 대표로 운영왕을 수상했는데요. 특히 PB파트너즈와 섹타나인은 연간 참여율 100%를 달성하며, 2년 연속 운영왕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럼, 2022년 맹활약을 펼친 제안왕 주인공들의 소감을 직접 들어볼까요?
Q. 2년 연속 제안왕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평택 SPL 공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안성환 직장입니다. 2년 연속 제안왕을 수상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제안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다 보니 이런 영광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Q. 지난해엔 SPL의 제안 활동이 더욱 중요했을 것 같은데, 어떠셨나요?
작년엔 특히 안전 활동에 집중했는데요. 현장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눈여겨보고, 개선점에 집중한 제안 활동을 이어가면서 현장의 애로 사항을 개선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앞으로 보다 더 안전한 현장을 만드는 날까지 열심히 하겠습니다.
Q. 제안을 통해 건의 사항이 반영되고 회사가 더 나아졌다고 느낀 점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안전 활동에 집중한 만큼, 산업 안전과 관련해 부족한 사항이 많이 개선됐습니다. 작업 시 발생하는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인터락’과 안전망·안전 덮개 등 설비 장치를 최우선으로 개선했습니다. 이제는 믿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일터가 되었기에 직원들의 참여율 또한 높아져 현장 분위기가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Q. 실행왕에 선정됐다는 연락을 받고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안녕하세요. SPC삼립 시화생산1팀 정영태 주임입니다. 제가 수상하게 될 거라곤 전혀 예상치 못했기 때문에 아직도 믿기지 않네요. 앞으로도 제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Q. 2022년 실행왕에 선정된 비결이 궁금합니다.
‘성실함’과 ‘꾸준함’을 저의 비결로 뽑겠습니다. 평소 회사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편이고, 올라온 제안 사항을 보면 바로 실천에 옮겼습니다. 하나씩 실행해 나가다 보니 이렇게 실행왕에 선정된 것 같습니다.
Q.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실행왕이 생겨날 수 있을까요?
제안에 대한 적극적인 피드백과 보상이 주어진다면, 지금보다 많은 직원이 참여하여 아이디어를 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오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더 많은 실행왕이 생겨나길 바랍니다.
Q. 성과 우수상을 받게 된 소감이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성과 우수상을 받은 파리크라상 박종희, 박은영, PB파트너즈 박기현입니다. 수상 소식을 접했을 당시, 지나온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갔는데요.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관련 부서들과 소통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이 따랐지만, 이렇게 고생의 결실을 보게 되어 기쁩니다.
Q. 성과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던 제안은 무엇이었나요?
점포에서 튀김 작업 시, 집게나 채망을 이용해 튀김기 내부를 계속 저어주는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저희는 와이어 채망을 활용해 해당 공정을 간이 자동화했는데요. ’프라이어 와이어 채망’을 개발하여 직접 저어야 하는 해당 공정을 개선했습니다.
Q. 해당 제안을 하게 된 계기와 결과가 궁금합니다.
현장에서는 튀김 작업 외에도 다양한 작업이 요구됩니다. 프라이어를 지키다 보면, 다른 업무에 대한 흐름이 끊어지곤 하는데요. 이런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경영층에 와이어 채망 도입을 제안하게 됐습니다. 제안 사항이 반영된 이후로는 튀김기 앞을 지켜야 했던 시간을 절약해 다른 업무를 병행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이 증대되었다는 반응입니다.
Q. 평소에 제안 운영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2022년 운영왕을 수상하게 된 PB파트너즈 점포제조기획팀의 김해룡, 최혜원입니다. 저희는 임직원분들의 제안 제도 참여를 독려하고자 현장에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등 제안 제도 홍보에 힘씁니다. 제안을 운영하고 심사하는 입장이지만, 현장에서 근무하고 계신 분들의 의견에 진심으로 공감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분들께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제안 제도를 통해 회사의 어떤 점이 더 나아졌다고 느끼셨을까요?
제안 제도가 활성화되면서 경영진 입장에서도 현장 의견을 더 많이 들으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 최근엔 유산지를 활용하여 샌드위치를 정확하게 2등분으로 나누는 아이디어가 우수 제안으로 선정되었는데요. 현장의 효율은 물론, 제품의 품질까지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로 상당한 효과가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2022년 제안왕 시상식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는데요. 자사의 발전을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한 이들의 노력으로 빛났던 한 해였습니다. 앞으로도 현장 근로자부터 경영진까지, 적극적인 참여로 함께 만들어 나갈 SPC의 밝은 미래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