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먹거리가 고객들의 식탁까지 안전하게 다다르기 위해서는 위생적인 식품 포장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SPC그룹의 포장재 전문 계열사 SPC팩은 치열한 포장재 연구·개발을 통해 식품 유통 산업 발전에 꾸준히 기여해오고 있습니다. SPC그룹이 추구하는 품질 최우선 경영의 히어로를 소개하는 ‘Great Food Company’ 시리즈 여덟 번째 주인공은 바로 SPC팩의 안덕준 연구소장인데요. 소비자와 환경을 가장 먼저 생각한다는 SPC팩의 품질경영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들어볼까요?
식품 안전을 위해 만전을 기하는 SPC팩
Q. SPC팩은 어떤 기업인가요?
SPC팩은 설립된 지 50년이 넘은 종합 포장재 기업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업무는 필름 제작과 인쇄 작업인데요. 유연성을 지닌 연포장재는 품질 보존을 위해 내용물의 특성에 최적화된 소재와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PC팩은 안정적인 포장 기술과 뛰어난 소재 경쟁력을 바탕으로 식품뿐 아니라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의 포장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SPC팩에서 만드는 제품의 55% 이상은 SPC 계열사가 아닌, 외부 고객사에 납품됩니다. SPC 계열사에 공급되는 물량은 전체의 45%가량을 차지합니다.
Q. ‘품질 최우선 경영’을 위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식품에서 품질이라고 하면 보통 맛이나 향, 조직감 등을 이야기하는데요. 포장재는 식품 자체의 품질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진 않지만, 식품의 안전에 있어서만큼은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SPC팩은 품질 경영의 핵심으로 안전을 꼽습니다. ‘포장재로 인해 식품의 안전을 해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 저희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음식이 아무리 맛있는 식당에 가도, 그릇이 깨끗하지 않으면 다시는 그 식당을 가고 싶어지지 않죠. 시중에 유통되는 식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SPC그룹의 식품을 믿고 찾아주시는 소비자들을 위해 내용물을 담는 포장재 또한 반드시 안전하고 위생적이어야 할 것입니다. SPC팩의 연구원들은 안전이야말로 품질 경영의 핵심 가치라는 일념으로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포장재로 품질에 품격을 더하다
Q. 최근 SPC팩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최근 주요 이슈는 ‘친환경’입니다. SPC팩이 추구하는 친환경은 첫 번째로 인쇄 과정에서 모든 제품에 친환경 공정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자체 개발한 친환경 인쇄 기술을 전자레인지 등 고온에 노출되는 레토르트 식품 용기에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국책과제로 선정되었고, 올해 12월까지 연구가 이뤄질 예정인데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레토르트와 전자레인지 조리 식품에 친환경 인쇄 기술을 적용한 국내 첫 사례로 기록될 겁니다. 두 번째 주요 이슈는 친환경 소재 적용입니다. 자연에서 생분해되는 PLA(Poly Lactic Acid)나 바이오 PET 등의 친환경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탄소 저감을 실현하려는 것인데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번 사용된 플라스틱을 재사용하는 자원순환도 핵심 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Q. SPC그룹이 강조하는 ESG 경영과 관련해, SPC팩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SPC팩은 ESG 경영 가운데 특히 환경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환경 영향 지표 개선을 위해 SPC팩이 실천 중인 항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여러 유해물질의 방출량을 줄여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SPC팩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친환경 인쇄 공정을 적용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인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유해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친환경 인쇄 공정을 적용하게 되면 유해물질 배출량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친환경화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 저감은 물론, SPC그룹의 ESG 경영이 더욱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포장재에 소비자를 향한 진심을 담다
Q. 특별히 자랑할 만한 성과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SPC팩은 지난해 식품 포장재 인쇄업계 최초로 ‘녹색전문기업’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국가 녹색인증제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9개 정부부처와 11개 평가기관이 공동으로 친환경 사업 활동을 인증해 주는 제도인데요. 녹색전문기업은 녹색 기술 제품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만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녹색전문기업 인증을 획득하게 되면서 SPC팩의 인쇄 작업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안전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대내외에 알릴 수 있었는데요. 소비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식품을 소비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SPC팩은 이 자랑스러운 녹색 인증 기술을 전 제품에 적용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앞서 설명해 드렸던 전자레인지 전용 식품, 레토르트 제품도 포함됩니다.
Q. SPC팩의 핵심 비전은 무엇이며,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SPC팩의 비전은 ‘최고의 품질과 친환경 소재 개발로 글로벌 패키징을 선도’하자는 것입니다. 이에 SPC팩 연구소에서는 최고의 품질로 소비자에게 종합적인 만족감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친환경 유기농 제품, 프리미엄 제품이 소비 트렌드로 떠올랐는데요. 이제는 그 제품을 둘러싸고 있는 포장재까지도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드릴 수 있는 품질을 갖춰야 하는 시대입니다. 아울러,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여야만 하죠. 그럼 소비자는 제품을 사용하고 포장재를 뒤처리하는 과정에서 환경 보호에 기여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현시대의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소비’입니다. SPC팩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소비를 실현시킬 수 있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PC팩은 친환경 포장재 기업으로써 소비자의 안전과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환경을 위해 끊임없이 나아가겠습니다.
SPC팩 안덕준 연구소장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무심코 뜯고 버렸던 포장재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데요. 제품의 품질을 완성하는 마지막 열쇠는 소비자를 생각하는 진심과 정성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끈질긴 열정으로 의미 있는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SPC팩의 희망찬 앞날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