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하자마자 업무 리스트를 보며 “오늘도 야근 예약인가…” 하고 한숨 쉬는 당신. 당장 내일부터 당신의 업무 효율에 날개를 달아줄 4가지 AI 툴을 소개합니다. 챗GPT부터 이드로우 마인드맵까지, 일잘러들은 이미 다 사용하고 있는 AI 툴들! 함께 알아볼까요?

1. 똑똑한 AI 비서를 내 책상 위에 🤖 ‘챗GPT’

내 책상 위의 비서 챗GPT

가장 먼저 소개할 툴은 요즘 AI계의 월드 스타, ‘챗GPT’입니다. 뭐든지 물어보면 척척 답을 내놓고, 심지어 알아서 글도 써주는 똑똑한 비서 같은 존재예요. 예를 들어, 회의에서 다룬 내용을 깔끔하게 요약해 달라거나, 고객에게 보낼 이메일 초안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면 단 몇 초 만에 결과물이 완성됩니다.

 

개발자라면 코드를 작성하거나 디버깅할 때도 챗GPT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야근 방지 AI”라는 별명까지 얻었죠. 뭔가 막힐 때마다 챗GPT에게 SOS를 외쳐보세요. 일머리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업무 활용 TIP 💡

① 회의 후 챗GPT에게 “방금 회의 내용을 요약해 줘”라고 요청해 보세요. 중요한 내용만 콕 집어 깔끔하게 정리된 요약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5개만 제시해 줘”라고 요청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뚝딱 제시해 내요. 마케팅 캠페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③ 코드 작성 시 “이 코드에서 오류를 찾아 수정해 줘”라고 요청해 보세요. 챗GPT가 코드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 디버깅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답니다.

 

 

2. 회의록, 아직도 직접 쓰시나요? ✍️ ‘네이버 클로바 노트’

회의 내용을 자동으로 정리해주는 스마트한 AI,' 네이버 클로바 노트'

다음으로 소개할 AI 툴은 ‘네이버 클로바 노트(Naver Clova Note)’입니다. 회의에서 나온 대화를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툴로, 이미 많은 일잘러들에게 일상처럼 사용되고 있죠. 출시 초반보다 높아진 정확도로 이제는 녹취록을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 회의록 정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특히, 뛰어난 한국어 인식률을 자랑하는 덕분에 많은 한국 직장인에게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글로벌 AI 도구는 주로 영어 기반이다 보니 한국어로 작업하면 약간의 아쉬움이 있는 때도 있죠. 클로바 노트는 한국어로 진행되는 회의에서 복잡한 회의록을 깔끔하게 정리해야 할 때 진가를 발휘한답니다.

 

 

업무 활용 TIP 💡

회의가 끝난 후 클로바 노트에 녹음 파일을 업로드해 보세요. 회의 내용을 요약해 줄 뿐만 아니라 회의의 주요 주제, 다음 할 일을 추출해 주어 효율적인 회의록 작성을 도와줍니다.

 

 

 

3. 협업툴의 끝판왕 🧠 ‘피그잼’

협업툴의 떠오르는 샛별, 피그잼

“이 아이디어 어때요?”라는 말을 무한 반복하며 회의하다 지쳤다면 피그잼(FigJam)을 써보세요.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함께 모으고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재미있는 화이트보드 도구예요.

 

피그잼과 함께라면 실시간으로 팀원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고,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티커, 드로잉, 다양한 템플릿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회의 내용을 쉽게 정리할 수 있죠. 흩어진 생각들을 하나의 큰 그림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즐거워질 거예요.

 

 

업무 활용 TIP 💡

‘피그잼 AI(Figjam AI)’가 자동 생성한 템플릿과 다이어그램을 활용해 보세요. 몇 마디 단어만으로 플로차트, 워크숍 등 나의 필요에 맞는 템플릿을 생성해 주어,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어요. 또한 팀원들과 브레인스토밍하며 붙여둔 스티키 노트들을 자동으로 요약하고 분류해, 다양한 의견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답니다.

 

피그잼 위젯, ‘잼봇(Jambot)’ 또한 꼭 사용해 보아야 할 기능인데요. 아이디어 발굴부터 톤 앤 매너 수정까지, 기획 작업에 큰 도움이 되어줘요. 주제를 입력하고 <Ideate!> 버튼만 클릭하면, 신선한 아이디어가 순식간에 완성되죠.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하고 싶다면 <Rabbit hole> 기능으로 주제를 심층 분석하거나, <Rewrite it>으로 원하는 톤 앤 매너에 맞게 텍스트를 변환할 수 있어요. 시각적으로 만나는 챗GPT, ‘잼봇’과 함께 창의력을 업그레이드해 보아요.

 

4. 복잡한 생각도 한 번에 정리 💭 ‘이드로우 마인드’

스마트하게 만드는 마인드맵, '이드로우 마인드(EDrawMind)'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은 많은데 어디서부터 정리해야 할지 막막할 때, ‘이드로우 마인드(EDrawMind)’가 해결사가 되어줄 거예요. 단어 몇 개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구조화된 마인드맵을 생성해 주니, 복잡한 아이디어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AI가 순식간에 그와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해 줘요. 거기다 AI가 자동으로 레이아웃을 배치해 주어, 마우스를 요리조리 움직이지 않아도 깔끔하고 전문적인 다이어그램이 완성됩니다. 또한 차트를 요약해 주기도 하고, 텍스트도 자동으로 편집해 주는 기능도 있어요.

 

 

업무 활용 TIP 💡

시작이 반! AI 기반 마인드맵으로 기획의 출발점을 찍어보세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기획 단계에서 막막할 때, 주요 아이디어를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구조화된 마인드맵을 생성해 줘요. 이 마인드맵을 바탕으로 추가 아이디어를 정리하며 기획 방향을 명확히 할 수 있어요.

 

 

 

오늘부터 AI 툴과 함께 퇴근길이 가벼워질 시간! 챗GPT, 네이버 클로바 노트, 피그잼, 그리고 이드로우 마인드맵.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이 AI 도구들과 함께하면 업무가 훨씬 스마트해질 거예요. AI 툴과 함께하는 똑똑한 직장생활, 시작해 봐요🚀